문제1 직사각형 넓이 구하기
2차원 좌표 평면에 변이 축과 평행한 직사각형이 있습니다. 직사각형 네 꼭짓점의 좌표 [[x1, y1], [x2, y2], [x3, y3], [x4, y4]]가 담겨있는 배열 do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직사각형의 넓이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보세요.
제한사항
- dots의 길이 = 4
- dots의 원소의 길이 = 2
- -256 < dots[i]의 원소 < 256
- 잘못된 입력은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dots | result |
[[1, 1], [2, 1], [2, 2], [1, 2]] | 1 |
[[-1, -1], [1, 1], [1, -1], [-1, 1]] | 4 |
function solution(dots) {
let x = [];
let y = [];
for (let i = 0; i < dots.length; i++) {
x.push(dots[i][0]);
y.push(dots[i][1]);
}
let width = Math.abs(Math.max(...x) - Math.min(...x));
let height = Math.abs(Math.max(...y) - Math.min(...y));
let area = width * height;
return area;
}
dots 배열에서 네 꼭짓점의 x 좌표와 y 좌표를 추출하여 각각 x와 y 배열에 저장합니다
x 배열과 y 배열에서 가장 큰 값과 가장 작은 값을 찾아서 각각의 차이를 구하여 가로와 세로 길이를 계산합니다. Math.abs 함수를 사용하여 절댓값을 취해야 정확한 길이를 구할 수 있습니다
가로 길이와 세로 길이를 곱하여 직사각형의 넓이를 계산한 후, 반환합니다.
문제2 캐릭터의 좌표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을 누른다면 [0, -1], left를 누른다면 [-1, 0], right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0, 0]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한사항
- board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
-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 0 ≤ keyinput의 길이 ≤ 50
- 1 ≤ board[0] ≤ 99
- 1 ≤ board[1] ≤ 99
- keyinput은 항상 up, down, left, right만 주어집니다.
입출력 예
keyinput | board |
result |
["left", "right", "up", "right", "right"] | [11, 11] | [2, 1] |
["down", "down", "down", "down", "down"] | [7, 9] | [0, -4] |
function solution(keyinput, board) {
let x = 0;
let y = 0;
const boardXSize = Math.floor(board[0] / 2);
const boardYSize = Math.floor(board[1] / 2);
for(let i=0; i<keyinput.length; i++){
const item = keyinput[i];
if(item === "left" && x > -boardXSize) {
x--;
}
if(item === "right" && x < boardXSize) {
x++;
}
if(item === "up" && y < boardYSize) {
y++;
}
if(item === "down" && y > -boardYSize) {
y--;
}
}
return [x,y];
}
x와 y 변수를 0으로 초기화하고,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를 반으로 나눈 값을 boardXSize와 boardYSize 변수에 저장합니다
keyinput 배열을 순회하면서 각 방향키에 따라 캐릭터의 좌표를 업데이트합니다.
만약 item이 "left"인 경우, x가 맵의 가로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지 확인하고 벗어나지 않으면 x를 1만큼 감소시킵니다
만약 item이 "right"인 경우, x가 맵의 가로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지 확인하고 벗어나지 않으면 x를 1만큼 증가시킵니다
만약 item이 "up"인 경우, y가 맵의 세로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지 확인하고 벗어나지 않으면 y를 1만큼 증가시킵니다
만약 item이 "down"인 경우, y가 맵의 세로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지 확인하고 벗어나지 않으면 y를 1만큼 감소시킵니다
[x, y] 좌표를 반환합니다
문제3 최댓값 만들기(2)
정수 배열 number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numbers의 원소 중 두 개를 곱해 만들 수 있는 최댓값을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10,000 ≤ numbers의 원소 ≤ 10,000
- 2 ≤ numbers 의 길이 ≤ 100
입출력 예
numbers | result |
[1, 2, -3, 4, -5] | 15 |
[0, -31, 24, 10, 1, 9] | 240 |
[10, 20, 30, 5, 5, 20, 5] | 600 |
function solution(numbers) {
let answer = Number.MIN_SAFE_INTEGER;
for (let i = 0; i < numbers.length - 1; i++) {
for (let j = i + 1; j < numbers.length; j++) {
const multiply = numbers[i] * numbers[j];
if (multiply > answer) {
answer = multiply;
}
}
}
return answer;
}
answer 변수를 초기값으로 가장 작은 값인 Number.MIN_SAFE_INTEGER로 설정합니다
첫 번째 반복문에서는 i를 기준으로 선택하고, 두 번째 반복문에서는 i 다음 인덱스부터 j를 선택하여 두 수의 곱을 계산합니다. 이후, 계산한 곱이 현재까지의 최댓값인 answer보다 큰 경우에는 answer를 해당 곱으로 업데이트합니다
모든 조합을 확인한 뒤 최댓값을 반환합니다
문제4 다항식 더하기
한 개 이상의 항의 합으로 이루어진 식을 다항식이라고 합니다. 다항식을 계산할 때는 동류항끼리 계산해 정리합니다. 덧셈으로 이루어진 다항식 polynomial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동류항끼리 더한 결괏값을 문자열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보세요. 같은 식이라면 가장 짧은 수식을 return 합니다.
제한사항
- 0 < polynomial에 있는 수 < 100
- polynomial에 변수는 'x'만 존재합니다.
- polynomial은 양의 정수, 공백, ‘x’,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항과 연산기호 사이에는 항상 공백이 존재합니다.
- 공백은 연속되지 않으며 시작이나 끝에는 공백이 없습니다.
- 하나의 항에서 변수가 숫자 앞에 오는 경우는 없습니다.
- " + 3xx + + x7 + "와 같은 잘못된 입력은 주어지지 않습니다.
- 0으로 시작하는 수는 없습니다.
- 문자와 숫자 사이의 곱하기는 생략합니다.
- polynomial에는 일차 항과 상수항만 존재합니다.
- 계수 1은 생략합니다.
- 결괏값에 상수항은 마지막에 둡니다.
- 0 < polynomial의 길이 < 50
입출력 예
polynomial | result |
"3x + 7 + x" | "4x + 7" |
"x + x + x" | "3x" |
function solution(numbers) {
let max = -10000*10000 - 1;
for(let i=0; i<numbers.length; i++){
for(let j=i+1; j<numbers.length; j++){
const item1 = numbers[i];
const item2 = numbers[j];
max = Math.max(max, item1 * item2);
}
}
return max;
}
`values` 변수에는 다항식을 '+'를 기준으로 분리한 후의 배열이 저장됩니다.
`x` 변수는 변수 'x'의 계수를 누적합니다.
`c` 변수는 상수항의 값을 누적합니다.
반복문을 통해 각 항을 순회하며 변수와 상수항을 처리합니다.
항이 변수 'x'가 아닌 경우, 상수항이므로 `c`에 값을 더해줍니다.
항이 변수 'x'인 경우, 계수와 'x'를 분리하여 처리합니다.
계수가 비어있는 경우, 'x'의 계수가 1이므로 `x`에 1을 더해줍니다.
계수가 비어있지 않은 경우, 계수를 숫자로 변환하여 `x`에 더해줍니다.
`answer` 변수를 초기화합니다.
`x`의 값에 따라 `answer`에 변수 항을 추가합니다.
`x`가 0이고 `c`가 양수인 경우, 상수항만 존재하므로 `c`를 `answer`에 추가합니다.
`x`가 0이 아니고 `c`가 양수인 경우, 상수항이 존재하고 변수 항도 존재하므로 `c`를 `answer`에 추가합니다.
`answer`를 반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