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1 숨어있는 숫자의 덧셈(2)
문자열 my_string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my_string은 소문자, 대문자, 자연수로만 구성되어있습니다. my_string안의 자연수들의 합을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1 ≤ my_string의 길이 ≤ 1,000
- 1 ≤ my_string 안의 자연수 ≤ 1000
- 연속된 수는 하나의 숫자로 간주합니다.
- 000123과 같이 0이 선행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 문자열에 자연수가 없는 경우 0을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my_string | result |
"aAb1B2cC34oOp" | 37 |
"1a2b3c4d123Z" | 133 |
function solution(my_string) {
let answer = 0;
let currentNumber = '';
for (let i = 0; i < my_string.length; i++) {
const char = my_string[i];
if (isNumeric(char)) {
currentNumber += char;
} else {
if (currentNumber !== '') {
answer += Number(currentNumber);
currentNumber = '';
}
}
}
if (currentNumber !== '') {
answer += Number(currentNumber);
}
return answer;
}
function isNumeric(char) {
return !isNaN(Number(char));
}
`answer` 변수를 초기화합니다. 추출한 자연수들의 합을 저장할 변수입니다.
`currentNumber` 변수를 초기화합니다. 현재 추출 중인 자연수를 저장할 변수입니다.
문자열을 탐색하는 반복문을 실행합니다.
각 문자를 `char` 변수에 저장합니다.
`isNumeric` 함수를 사용하여 현재 문자가 숫자인지 확인합니다.
숫자인 경우, `currentNumber` 변수에 추가합니다.
숫자가 아닌 경우, 이전까지 추출한 `currentNumber`를 합산하고 변수를 초기화합니다.
반복문이 종료되었을 때, 마지막으로 추출한 `currentNumber`를 합산합니다.
최종적인 합인 `answer`를 반환합니다.
문제2 안전지대
다음 그림과 같이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에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칸을 모두 위험지역으로 분류합니다.
지뢰는 2차원 배열 board에 1로 표시되어 있고 board에는 지뢰가 매설 된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
지뢰가 매설된 지역의 지도 boar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안전한 지역의 칸 수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는 n * n 배열입니다.
- 1 ≤ n ≤ 100
- 지뢰는 1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board에는 지뢰가 있는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
입출력 예
board | result |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 | 16 |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1, 0], [0, 0, 0, 0, 0]] | 13 |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
0 |
function solution(board) {
let answer = 0;
const n = board.length;
for (let i = 0; i < n; i++) {
for (let j = 0; j < n; j++) {
if (board[i][j] === 0) {
let count = 0;
for (let dx = -1; dx <= 1; dx++) {
for (let dy = -1; dy <= 1; dy++) {
const nx = i + dx;
const ny = j + dy;
if (nx >= 0 && nx < n && ny >= 0 && ny < n && board[nx][ny] === 1) {
count++;
}
}
}
if (count === 0) {
answer++;
}
}
}
}
return answer;
}
`answer` 변수를 초기화합니다. 안전한 지역의 칸 수를 저장할 변수입니다.
배열의 길이인 `n` 값을 저장합니다.
이중 반복문을 사용하여 배열을 탐색합니다.
현재 위치의 값이 0인 경우, 즉 지뢰가 없는 지역인 경우에만 처리합니다.
위험지역의 수를 저장할 `count` 변수를 초기화합니다.
인접한 칸을 탐색하기 위해 이중 반복문을 사용합니다.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방향을 탐색합니다.
각 방향에 대해 새로운 인덱스 `nx`, `ny`를 계산합니다.
새로운 인덱스가 배열의 범위 내에 있고, 해당 위치가 지뢰인 경우 `count`를 증가시킵니다.
인접한 칸 중에 지뢰가 없는 경우, `answer`를 증가시킵니다.
최종적인 안전한 지역의 칸 수인 `answer`를 반환합니다.
문제3 삼각형의 완성조건(2)
선분 세 개로 삼각형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가장 긴 변의 길이는 다른 두 변의 길이의 합보다 작아야 합니다.
삼각형의 두 변의 길이가 담긴 배열 sides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나머지 한 변이 될 수 있는 정수의 개수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sides의 원소는 자연수입니다.
- sides의 길이는 2입니다.
- 1 ≤ sides의 원소 ≤ 1,000
입출력 예
sides | result |
[1, 2] | 1 |
[3, 6] | 5 |
[11, 7] | 13 |
function solution(sides) {
return Math.min(...sides)*2-1
}
Math.min(...sides)을 사용하여 배열의 가장 작은 값에서 두 변을 곱한 뒤 1을 빼서 세 변 중 가장 짧은 변의 길이를 구합니다.
문제4 외계어 사전
PROGRAMMERS-962 행성에 불시착한 우주비행사 머쓱이는 외계행성의 언어를 공부하려고 합니다. 알파벳이 담긴 배열 spell과 외계어 사전 dic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spell에 담긴 알파벳을 한번씩만 모두 사용한 단어가 dic에 존재한다면 1, 존재하지 않는다면 2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spell과 dic의 원소는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있습니다.
- 2 ≤ spell의 크기 ≤ 10
- spell의 원소의 길이는 1입니다.
- 1 ≤ dic의 크기 ≤ 10
- 1 ≤ dic의 원소의 길이 ≤ 10
- spell의 원소를 모두 사용해 단어를 만들어야 합니다.
- spell의 원소를 모두 사용해 만들 수 있는 단어는 dic에 두 개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 dic과 spell 모두 중복된 원소를 갖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spell | dic |
result |
["p", "o", "s"] | ["sod", "eocd", "qixm", "adio", "soo"] | 2 |
["z", "d", "x"] | ["def", "dww", "dzx", "loveaw"] | 1 |
["s", "o", "m", "d"] | ["moos", "dzx", "smm", "sunmmo", "som"] | 2 |
function solution(spell, dic) {
const spellSet = new Set(spell);
for (let word of dic) {
const wordSet = new Set(word);
if (spellSet.size === wordSet.size && spellSet.size === new Set([...spellSet, ...wordSet]).size) {
return 1;
}
}
return 2;
}
`spell` 배열의 원소들을 중복을 제거하여 Set으로 저장합니다.
Set은 중복된 값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spellSet`에는 `spell` 배열의 고유한 원소들이 저장됩니다.
dic` 배열의 각 단어에 대해 반복문을 실행합니다.
현재 반복 중인 `word`를 Set으로 변환하여 중복을 제거합니다.
마찬가지로, `wordSet`에는 현재 단어의 고유한 원소들이 저장됩니다.
현재 단어와 `spell` 배열의 원소 개수가 동일하며, 두 집합을 합친 후 중복을 제거한 결과의 크기도 동일하다면, 유효한 단어로 판단합니다.
`...spellSet`와 `...wordSet`은 Spread 문법을 사용하여 각각의 Set을 배열로 변환합니다.
`[...spellSet, ...wordSet]`는 두 배열을 합친 것입니다.
`new Set([...spellSet, ...wordSet])`는 합친 배열을 다시 Set으로 변환한 것입니다.
따라서, 두 Set의 크기가 같고 합친 Set의 크기도 같다면 유효한 단어로 판단하고 1을 반환합니다.
반복문을 모두 실행했지만 유효한 단어를 찾지 못한 경우, 2를 반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