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mb Kirby Running

코딩 테스트 챌린지

코딩 테스트 LV.1 - 03

^. ̫ .^ 2023. 6. 12. 22:19

I’ve missed more than 9000 shots in my career. I’ve lost almost 300 games. 26 times I’ve been trusted to take the game winning shot and missed. I’ve failed over and over and over again in my life. And that is why I succeed.

Michael Jord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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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원 산책

지나다니는 길을 'O', 장애물을 'X'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

  • ["방향 거리", "방향 거리" … ]

예를 들어 "E 5"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공원을 벗어나는지 확인합니다.
  •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 중 장애물을 만나는지 확인합니다.

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
공원의 가로 길이가 W,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0, 0), 우측 하단의 좌표는 (H - 1, W - 1) 입니다.

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park,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 rout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세로 방향 좌표, 가로 방향 좌표] 순으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3 ≤ park의 길이 ≤ 50
      • 3 ≤ park[i]의 길이 ≤ 50
        • park[i]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
          • S : 시작 지점
          • O : 이동 가능한 통로
          • X : 장애물
      • park는 직사각형 모양입니다.
    • 1 ≤ routes의 길이 ≤ 50
      • routes의 각 원소는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어를 나타냅니다.
      • 로봇 강아지는 routes의 첫 번째 원소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
      • routes의 원소는 "op n"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op는 이동할 방향, n은 이동할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
        •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N : 북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S : 남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W : 서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E : 동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1 ≤ n ≤ 9

입출력 예

park routes result
["SOO","OOO","OOO"] ["E 2","S 2","W 1"] [2,1]
["SOO","OXX","OOO"] ["E 2","S 2","W 1"] [0,1]
["OSO","OOO","OXO","OOO"] ["E 2","S 3","W 1"] [0,0]
function solution(park, routes) {
    const H = park.length;
    const W = park[0].length;

    let currentPos = [-1, -1];

    // 시작 지점 찾기
    for (let i = 0; i < H; i++) {
        for (let j = 0; j < W; j++) {
            if (park[i][j] === 'S') {
                currentPos = [i, j];
                break;
            }
        }
        if (currentPos[0] !== -1) {
            break;
        }
    }

    const isValidPosition = (x, y) => {
        return x >= 0 && x < H && y >= 0 && y < W;
    };

    const isObstacle = (x, y) => {
        return park[x][y] === 'X';
    };

    for (let i = 0; i < routes.length; i++) {
        const [direction, distance] = routes[i].split(' ');
        const dist = parseInt(distance);

        let dx = 0;
        let dy = 0;

        if (direction === 'N') {
            dx = -1;
        } else if (direction === 'S') {
            dx = 1;
        } else if (direction === 'W') {
            dy = -1;
        } else if (direction === 'E') {
            dy = 1;
        }

        let nextPos = [currentPos[0], currentPos[1]];
        let validMove = true;

        for (let j = 0; j < dist; j++) {
            nextPos[0] += dx;
            nextPos[1] += dy;

            if (!isValidPosition(nextPos[0], nextPos[1]) || isObstacle(nextPos[0], nextPos[1])) {
                validMove = false;
                break;
            }
        }

        if (validMove) {
            currentPos = nextPos;
        }
    }

    return currentPos;
}

 

 `H`와 `W` 변수를 이용하여 `park` 배열의 가로와 세로 길이를 저장합니다.
`currentPos` 변수를 [-1, -1]로 초기화하여 시작 지점을 찾을 때 사용합니다.
이중 반복문을 사용하여 `park` 배열을 순회하면서 'S'를 찾아 시작 지점의 좌표를 `currentPos`에 저장합니다.
`isValidPosition` 함수는 주어진 좌표 (x, y)가 공원의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isObstacle` 함수는 주어진 좌표 (x, y)가 장애물인지 확인합니다.

`routes` 배열을 반복하면서 각 명령을 처리합니다.
현재 명령의 방향과 거리를 구합니다.
방향에 따라 dx와 dy 값을 설정합니다.
`nextPos` 변수를 현재 위치인 `currentPos`로 초기화하고, `validMove`를 true로 설정합니다.
거리(`dist`)만큼 반복하면서 이동합니다.
`nextPos`의 좌표를 dx와 dy만큼 이동시킵니다.
이동한 위치가 공원의 범위를 벗어나거나 장애물인 경우 `validMove`를 false로 설정하고 반복문을 종료합니다.
`validMove`가 true인 경우 현재 위치를 `nextPos`로 업데이트합니다.
모든 명령을 처리한 후 최종 위치인 `currentPos`를 반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