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 산책
지나다니는 길을 'O', 장애물을 'X'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
- ["방향 거리", "방향 거리" … ]
예를 들어 "E 5"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공원을 벗어나는지 확인합니다.
-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 중 장애물을 만나는지 확인합니다.
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
공원의 가로 길이가 W,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0, 0), 우측 하단의 좌표는 (H - 1, W - 1) 입니다.
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park,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 rout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세로 방향 좌표, 가로 방향 좌표] 순으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 3 ≤ park의 길이 ≤ 50
- 3 ≤ park[i]의 길이 ≤ 50
- park[i]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
- S : 시작 지점
- O : 이동 가능한 통로
- X : 장애물
- park[i]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
- park는 직사각형 모양입니다.
- 3 ≤ park[i]의 길이 ≤ 50
- 1 ≤ routes의 길이 ≤ 50
- routes의 각 원소는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어를 나타냅니다.
- 로봇 강아지는 routes의 첫 번째 원소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
- routes의 원소는 "op n"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op는 이동할 방향, n은 이동할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
-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N : 북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S : 남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W : 서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E : 동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1 ≤ n ≤ 9
-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3 ≤ park의 길이 ≤ 50
입출력 예
park | routes | result |
["SOO","OOO","OOO"] | ["E 2","S 2","W 1"] | [2,1] |
["SOO","OXX","OOO"] | ["E 2","S 2","W 1"] | [0,1] |
["OSO","OOO","OXO","OOO"] | ["E 2","S 3","W 1"] | [0,0] |
function solution(park, routes) {
const H = park.length;
const W = park[0].length;
let currentPos = [-1, -1];
// 시작 지점 찾기
for (let i = 0; i < H; i++) {
for (let j = 0; j < W; j++) {
if (park[i][j] === 'S') {
currentPos = [i, j];
break;
}
}
if (currentPos[0] !== -1) {
break;
}
}
const isValidPosition = (x, y) => {
return x >= 0 && x < H && y >= 0 && y < W;
};
const isObstacle = (x, y) => {
return park[x][y] === 'X';
};
for (let i = 0; i < routes.length; i++) {
const [direction, distance] = routes[i].split(' ');
const dist = parseInt(distance);
let dx = 0;
let dy = 0;
if (direction === 'N') {
dx = -1;
} else if (direction === 'S') {
dx = 1;
} else if (direction === 'W') {
dy = -1;
} else if (direction === 'E') {
dy = 1;
}
let nextPos = [currentPos[0], currentPos[1]];
let validMove = true;
for (let j = 0; j < dist; j++) {
nextPos[0] += dx;
nextPos[1] += dy;
if (!isValidPosition(nextPos[0], nextPos[1]) || isObstacle(nextPos[0], nextPos[1])) {
validMove = false;
break;
}
}
if (validMove) {
currentPos = nextPos;
}
}
return currentPos;
}
`H`와 `W` 변수를 이용하여 `park` 배열의 가로와 세로 길이를 저장합니다.
`currentPos` 변수를 [-1, -1]로 초기화하여 시작 지점을 찾을 때 사용합니다.
이중 반복문을 사용하여 `park` 배열을 순회하면서 'S'를 찾아 시작 지점의 좌표를 `currentPos`에 저장합니다.
`isValidPosition` 함수는 주어진 좌표 (x, y)가 공원의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isObstacle` 함수는 주어진 좌표 (x, y)가 장애물인지 확인합니다.
`routes` 배열을 반복하면서 각 명령을 처리합니다.
현재 명령의 방향과 거리를 구합니다.
방향에 따라 dx와 dy 값을 설정합니다.
`nextPos` 변수를 현재 위치인 `currentPos`로 초기화하고, `validMove`를 true로 설정합니다.
거리(`dist`)만큼 반복하면서 이동합니다.
`nextPos`의 좌표를 dx와 dy만큼 이동시킵니다.
이동한 위치가 공원의 범위를 벗어나거나 장애물인 경우 `validMove`를 false로 설정하고 반복문을 종료합니다.
`validMove`가 true인 경우 현재 위치를 `nextPos`로 업데이트합니다.
모든 명령을 처리한 후 최종 위치인 `currentPos`를 반환합니다.